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지난 3년 4개월간 쉽사리 끝날것 같지 않았던 코로나-19 팬데믹도 이제 막을 내리고 예전의 일상으로 복귀 중인 6월이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의료 현실과 급감하는 출산율에 더해 장기간 지속된 전공의 지원미달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여 다른 어느 시기보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묵묵하게 환자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계신 소아청소년과 선생님들에게 깊은 존경과 격려의 말씀드립니다.

의료진 부족으로 소아 응급실이 문을 닫고 있는 현실에서 자칫하면 바이탈이 흔들릴 수 있지만 소통이 쉽지 않은 소아청소년 환자를 적절하게 진단하고 중증도를 선별할 수 있는 심장 초음파의 진단적 가치는 이제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제 2의 청진기'라는 말이 의미하듯 임상에서 진단적 초음파의 역할은 환자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청진기를 능가하는 필수 진단 장비로 확고히 자리 잡았고 그 향후 필요성과 중요성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9월부터 심초음파검사가 전면 급여화 되면서 학회차원에서의 소아청소년 심초음파검사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질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심초음파 인증의 제도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에 이번 심초음파 연수강좌가 중요한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올해도 주요 선천성 및 주요 후천성심장병에 대하여 훌륭한 강사진을 모시고 심초음파 연수강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심초음파의 기본 영상을 얻는 법부터 시작하여, 주요 소아청소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선천 및 후천 심장병의 심초음파를 통한 진단과 평가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가 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특히 전공의 및 전임의 그리고 개원가에서 심초음파에 관심을 갖고 실제 진료현장에서 적용하시는 여러 선생님들에게 소아 심초음파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진행할 소아심초음파 인증의 제도에 대해서도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아심장학회 이사장ㅤ이 창 하
회    장ㅤ강 이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