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출산 여파 속에서 코로나의 어둡고 긴 터널을 겨우 벗어나 이제 아름다운 봄을 기다리는 시기에 예상하지 못했던 초미의 의료계의 어지러운 상황으로 원래 3월말 예정 이였던 폐동맥 고혈압학회와 춘계학술대회를 미루어 올해는 부득이하게 여름의 시작인 6월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대외 상황이 아무리 어수선하더라도 항상 묵묵하게 최일선에서 선천성 심장질환 환자와 다양한 후천성 심장 문제들을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소아심장내과 및 소아심장외과 선생님 한 분 한 분의 헌신에 깊은 존경과 감사 인사 드립니다.

올해 제24회 대한소아심장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는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의료계 상황에 맞추어 기획세션으로 소아심장의사의 삶과 수가개선에 대한 노력, 환우회의 시각, 의료소송관련 내용 등을 다루어 작년에 이어 우리 소아심장학의 현주소와 미래의 나아갈 길에 대해 진지하게 모색하고 토론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멀지 않는 미래에 현실이 될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향후 소아심장분야에서 적용가능한 영역에 대하여 살펴보는 인공지능 세션을 마련하였고. 마지막 세션에서는 systemic AV valve regurgitation을 주제로 진료현장에서 고려할 점을 짚어보고 치료방침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함께 개최되는 제15회 소아 폐동맥고혈압 심포지움에서는 다양한 사례별 폐동맥고혈압 치료의 최신 지견에 대하여 논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비록 아직은 그 끝을 가늠하기 어려운 어지러운 의료계상황이지만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아름다운 도시 대구에서 개최되는 제24회 대한소아심장학회 춘계 학술대회에, 모처럼 다시 뵙길 희망하며, 참석하시는 모든 선생님들께서 적극적인 인적 교류로 정을 나누시고 지식을 북돋우시어 학회의 발전은 물론 회원 여러분들 한 분 한 분에게도 한걸음 도약하는 유익하고도 귀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6월
대한소아심장학회 회ㅤ장 강이석
이사장 이창하